할부 차 담보 대출 이용할 때 꼭 알아야할 5가지!

 

 

고가의 자산인 자동차를 구입할 때엔 할부 차 담보 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가 보편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할부 차 담보 대출 상품에 대한 안내문을 정확히 숙지하지 않는 경우 상환 과정에서 피해를 입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합리적인 이자율로 적합한 할부 차 담보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지,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살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일까요? 예를 들어 3년 만기로 할부 차 담보 대출 상품을 가입하고 나서 상환 시작후 1년이 지난 시점에 갑자기 큰 액수의 현금이 생겨서 할부금을 한번에 상환하려고 해도, 막대한 중도상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해서 어쩔 수 없이 상환기간을 유지해야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전액 상환을 한 이후에도 본인의 차량에 저당권이 설정되어 있어서 차를 폐차하고 싶어도 보유한 상태로 저당권 말소신청을 뒤늦게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듯 상품에 명시된 독소 조항을 무심하게 지나치면 상환 기간에 당황스러운 조항을 발견하여 후회하거나 뒤늦게 부랴부랴 대응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할부 차 담보 대출 이용 시 유의사항

 

 

1. 다이렉트 대출 상품을 통해 금리 경감시키기

 

자동차를 구입하는 과정에서 제휴점을 통하지 않고 저금리 상품으로 나온 다이렉트 대출 상품을 활용하면 대출 부담을 경감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여신금융협회에서 운영하는 할부 차 담보 대출 비교공시를 조회하면 더 정확하게 회사별 다이렉트 대출 상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구입할 때 할부 차 담보 대출 비교공시 사이트를 이용하기

 

할부 차 담보 대출 비교공시 사이트를 확인하면 자동차 대리점의 영업사원의 말에 의존하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적정한 대출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할부 차 담보 대출 비교공시 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

여신금융협회 공시실접속 → 상품공시클릭 → (할부)자동차금융상품 선택 → 본인 해당 조건 입력 후 검색

 

3. 원치 않는 대출 계약은 14일 이내로 취소 가능

 

할부 차 담보 대출 등을 통해 자동차를 구입하신 후 더 나은 상품을 발견하여 다른 금융회사로 대출을 변경하고 싶으면 철회권을 사용하기 바랍니다. 대출 계약 후 14일 이내에 대출계약을 철회하면 4천만원 이하의 금액에 대해서는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원리금과 부대비용만 상환하면 철회가 가능합니다.

 

4. 대출 상환 이후에는 잊지말고 저당권 말소 행사

 

할부 차 담보 대출을 받고 상환을 다 마친 이후에도 저당권을 말소하지 않아 자신의 정당한 권리를 적시에 행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당권은 자동차 담보 대출을 상환한 이후에도 자동으로 말소되지 않습니다. 저당권 말소를 신청하려면 대출을 받은 기업에서 저당권 말소 서류를 받아서 작성한 후 차량등록사업소 등에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여신기관에 대행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당권 말소비용은 채무자의 몫임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5. 기본 중의 기본! 할부 차 담보 대출 계약 내용 꼼꼼히 확인하기

 

할부 차 담보 대출 상품을 신청할 때에는 금융사 직원이 직접 처리하는 경우보다 대리점을 통해 이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과정에 대행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할부 차 담보 대출 설명에 오해의 소지를 남기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소비자가 할 수 있는 행동은 우선적으로 계약서를 꼼꼼히 확인하고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사전에 논의하는 것입니다. 할부 차 담보 대출 상품의 적용 금리부터 대출금 상환기간 및 상환방법 등의 대출 상품의 제반 사항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한 설명을 요청하시고, 필요한 경우 제휴점 대행 직원의 설명이 계약서의 내용과 다르지 않은지 확인하셔서 자산을 보호하시기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